본문 바로가기
마트이야기

기흥농협 하나로마트 2016년 2월 10일 모습

by 노현 2021. 10. 19.
728x90

한국민속촌 입구에 위치하고 있는 기흥농협 하나로마트는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 민속촌로 6번 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구입금액에 0.5%를 적립해주어 추가적인 할인기능까지 있기 때문에 주변 식당 및 가정에서 주로 이용하고 있으며 지난 2월 5일 기준으로 오픈 1주년이 되어 더욱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0여 대가 동시에 주차가 가능하여 주차에 대한 불편함도 없는 것이 장점이기도 합니다.

2월 10일 영통에 있는 삼성 홈플러스 진열 및 신상품에 대한 자료를 얻기 위해 방문하였다가 저녁 마감시간이 다 되어 들리게 되었는데 직원들의 얼굴에 미소가 가득하였습니다.

계산대 역시 다른 곳에서 볼 수 없는 친절함으로 다가와주고 아이들과 함께 갔는데 아이들까지 챙겨주는 모습이 정겹기만 하였습니다.

2월 10일 저녁 8시 10분경 촬영한 기흥농협 외부 전경 및 계산대 전경이며 계산대는 총 6대가 운영하고 있으며 평상시는 4~5대가 운영된다고 한다.

매장 절반을 농산코너와 1차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어 농협 하나로마트의 특성에 맞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설날 연휴를 맞이하여 배, 사과 선물세트가 입구에 진열되어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오늘 홈플러스에서 배운점이 있다면 포인트 진열이 잘 되어 있다는 것이었는데요. 각 농산물이 옹기종기 진열되어 있으며 조명이 진열상품에만 비추어 더욱 효과를 낸 점이었습니다.

기흥 농협 하나로마트 역시 농산물 진열이 그냥 박스 진열이 아닌 고객 동선에 맞도록 배치가 되어 있으며 집기 편하게 되어 있어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농산팀장은 "참외를 타 매장에 비하여 가격을 내리기 위해 산지에서 직접 공수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요즘은 농산물을 집에서 직접 손질하는 것보다는 손질되어 있는 제품을 많이 구입하는 편이라 이런 점 역시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품별 원산지 표시 역시 잘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늦은 시간이라 농산물 매대가 비워 있는 곳이 있었지만 그만큼 많이 팔리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소포장 채소를 강조하는 것 역시 요즘 트렌드에 맞도록 상품구색을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계란 매대가 넓게 되어 있고 아래에는 판란이 진열되어 있으며 위에는 소포장 란이 진열되어 있습니다.

안심한우를 판매하고 있는데 역시 믿을 수 있는 곳은 하나로마트라는 생각이 듭니다. 정육코너 셀프 매대- 저녁시간이라 대부분 상품이 판매가 완료된 상태로 보입니다.

 

홈플러스에서도 연관 상품이 진열된 것을 볼 수 있었는데 간장 옆에는 간장 담는 통이 진열되어 있는 것처럼 이렇게 정육 진열대에 양념류도 함께 진열하는 것 역시 필요한 진열 방법으로 보입니다.

우유 코너 역시 컬러 컨트롤 진열이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장이 더욱 넓게 보이는 것은 다름 아닌 조명이 다른 매장에 비하여 밝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LED조명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실 조명 간격이 다른 곳보다 좁게 되어 있어 더욱 밝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음료 중간에 와인이 자리 잡고 있다. 앞으로 소비자의 관심이 와인에 더욱 작용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와인은 필수로 갖추어야 할 구색으로 보입니다.

 

빵 코너 앞에 행사 매대가 자리잡고 있는데 제품 가격이 다른 곳에서 상상도 못 할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다. 오늘은 매장 구경만 하다가 올까 하다가 너무 저렴하여 행사 매대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는데 돈 벌고 온 느낌입니다.

다른 곳과 다른 점은 식자재 코너가 아닌 대용량 코너를 만든 점 역시 좋은 느낌이 듭니다. 빵 코너에 진열된 빵 역시 반드시 있어야 할 구색상품으로 보입니다. 

계산대 앞에 자리 잡은 알뜰상품 코너는 제품 구매가 완료되고 계산 시 한 번 더 손이 가는 곳인 것 같습니다. 품질에는 전혀 문제가 없는 상품을 30~5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코너로 느껴집니다.

 

공산품 진열대 모습-제품이 바닥에 있는 것이 없고 모두가 진열대에 가지런하게 진열되어 있어 깔끔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흥농협 하나로마트는 전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직원 역시 친절하고 매장 정리정돈도 잘 되어 있는 모습을 보고 앞으로 용인시 우수 하나로마트로 거듭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