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트이야기

홍천축협 하나로마트 갈마로점 2020년 11월 23일 모습

by 노현 2021. 10. 31.
728x90

어느덧 11월도 지나가고 있네요. 매년 강원도 홍천에서 사과를 구입해서 판매하고 있는데 오늘은 다녀오다가 홍천축협 하나로마트 갈마로점을 방문하였습니다.

홍천축협 하나로마트는 강원도 홍천군 홍천읍 소옥개로 110에 위치하고 있으며 매장면적은 1,030㎡(312평)입니다. 

2018년 7월12일 오픈하여 2년이 조금 넘은 시점이라 건물 외부 및 내부가 매우 깨끗하고 조명시설도 잘 되어 있어 상품이 눈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매장이 너무 어두우면 매장이 좁아 보이는데 이렇게 밝으면 시원한 느낌이 들어 좋은 것 같습니다. 

입구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바로 제철과일인 단감과 사과였습니다. 요즘 부사 사과 맛이 가장 좋을 때라 인기 있는 상품인데요. 단감 역시 매우 품질이 매우 좋아 보이는 것을 행사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POP의 문구, 글씨, 양식 등이 통일되어 있어 심플하게 보이는데요. 너무 많은 색깔을 이용하거나 다양한 서채를 활용하면 볼 때 혼란을 줄 수 있는 것을 피한 것으로 보입니다. 

양파, 고구마, 당근, 감자, 생강 등 근채류 및 서류는 별도로 진열하였는데요. 고객이 직접 필요한 만큼 구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감자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네요. 상품 진열대 높이도 적당하여 쉽게 고를 수 있도록 하였답니다. 

11월 중순부터 나오기 시작하는 봄동과 섬초가 있었는데요. 가습형 진열대를 사용하여 항상 신선하게 상품을 유지하고 있네요. 이렇게 쌈류 및 채소등은 수분이 없으면 쉽게 마르기 때문에 보다 신중한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다양한 쌈류가 진열되어 고객 입맛을 맞추어 주는 것 같네요. 

쇼케이스에는 수박이 진열되어 있는데요. 11월에도 큰 수박이 진열되어 있어 선택의 폭을 높인 것 같습니다. 느타리 버섯도 작은 포장이 아닌 2kg 박스에 담아 판매를 하고 있는데요. 가격도 착해서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농산 냉장 쇼케이스 진열대는 4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른쪽에는 과일을 왼쪽에는 채소를 진열하였네요. 또한 딸기도 벌써 판매를 시작하였네요. 

수산 코너 전경입니다. 정육과 수산코너는 무엇보다 청결이 중요한데 각종 집기류와 진열대가 매우 깨끗하네요. 이렇게 깨끗한 곳에서 제품을 판매를 하니 맛이 엄청나겠죠..

정육코너와 정육 셀프 매대입니다. 다양한 상품이 있을뿐만 아니라 적정온도를 상품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매장 내에 빵 코너와 치킨 코너가 있는데 하나로마트에 빵 코너는 많이 보았는데 치킨을 파는 곳은 오랜만에 보는 것 같네요. 이러니 많은 고객들이 찾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용량 코너는 별도로 진열하였는데요. 진열을 할때 이렇게 관련 상품을 한 곳에 모아 진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런 방식은 객단가를 높일 수 있고 진열공간이 부족할 경우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여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답니다. 

요즘 냉동 쇼케이스는 이렇게 리치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냉동 평대보다 제품 관리도 편리하고 고객이 한눈에 상품이 들어와서 고르기도 쉬운 것 같습니다. 

홍천축협 하나로마트는 상품진열도 매우 잘되어 있었는데요. 그중 하나는 입체적으로 진열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상품을 진열대 앞으로 당겨서 진열되어 더욱 잘 팔리도록 연출을 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이스크림 위에 2칸으로 진열할 수 있도록 하여 공간 활용을 하였는데요. 매장 구석구석 신경 쓴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상품은 진열 높이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시선이 쉽게 가는 순서는 눈높이, 허리 높이, 무릎 높이 순인데 상품의 기여도에 따라 진열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골든존을 잘 활용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답니다. 

매장 규모에 비하여 없는 것이 없었는데요. 완구, 애견용품, 차량용품 까지도 판매를 하고 있으니 홍천군민들에게 필요한 대부분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강원도 홍천에 위치한 홍천축협 하나로마트를 방문하였는데요. 올해도 이제 1달 정도밖에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나로마트 99번째 방문 이야기를 남깁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